미디어/위클리뉴스

2020년 12월 1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wowultier 2020. 12. 14. 02:22
728x90
반응형

글로벌 콘텐츠 | 서비스

1. 中, 3대 통신사 '통합 메신저' 서비스

- 중국에서 3대 통신사가 주도하는 모바일 '인터넷메신저' 서비스 연말 시작

- 기존의 통신사별로 별도 제공했던 문자 메시지 시대가 종말. 새로운 전환점

- 차이나모바일, 차이나유니콤, 차이나텔레콤 등 중국 3대 통신사가 '5G메시지'를 상용화

- 이름엔 5G 있지만, 5G 미가입자도 사용 가능

- 위챗, QQ 등 기존 인터넷 메신저와의 경쟁도 본격화

2. 中 디지털 위안화 또 '도시' 테스트..."현금처럼 결제"

-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에서 발행하는 디지털위안화(DCEP)

- 12월 선전 이어 쑤저우에서 대규모 테스트 착수

- '홍바오'라 불리는 일종의 전자지갑 형태로 지급

1) 듀얼 오프라인 지불 기능 : 어떤 통신 및 인터넷 네트워크 연결 없이도 오프라인 결제 가능한 기술. 별다른 카드 거치지 않고도 현금 쓰듯, 디지털 위안화 사용 가능. 이는 중국 서 많이 사용된 위챗페이나 알리페이 등 온라인 결제 서비스와의 다른 점. 이는 중국뿐 아니라 유럽중앙은행도 적극 개발 중.

2) 범핑 Bumping 지불 기능 : 폰과 기기를 가져다대면 거래 이뤄지는 방식. 교통카드 찍는 결제 방식과 유사.

쑤저우 테스트에서는 이 두가지 기능이 갖춰질 것.

3. Every New WarnerBros Release in 2021 Will Debut on HBO Max at the Same Time as Theaters

- 워너브라더스, 내년 개봉할 모든 영화를 스트리밍 서비스인 HBO MAX에서 공개할 것

- '원더우먼 1984'도 크리스마스에 극장과 HBO맥스에 동시 공개. 내년 '매트릭스4'도 역시.

- 워너브라더스의 모회사 AT&T가 코로나19 팬데믹에 어떻게 대응하려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

- 이 발표에 영화관 주가 폭락

4. 워너미디어, CNN 콘텐츠 기반 스트리밍 서비스 검토

- AT&T의 워너미디어, OTT HBO맥스에 이어 또다른 스트리밍 서비스 준비 정황 포착

1) CNN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구독 상품. 2021년 선보일 예정

2) 워너미디어 엔터테인먼트의 채널인 TBS, TNT와 워너미디어의 영화에 기반한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일 것. 2022년 이후에 선보일 전망

5. Why The New York Times is moving its hub to Seoul

- 미국 뉴욕타임즈, 아시아 거점 홍콩에서 2021년 서울로 이전 계획 (2020년 7월 발표. 최근 뉴욕타임즈 대표와 중앙데일리 인터뷰 기사)

- 중국이 홍콩 국가안전유지법 실행하면서 결정

- 도쿄, 방콕, 싱가포르 제치고 한국 뉴스 가치 높게 사. 언론의 자유와 경제, 교육, 기타 환경 고려했을 때 서울이 적합했다고

6. "플랫폼 책임 강화" 중국 정부, 라이브 방송 규제 강화

- 중국 라이브커머스 규제 강화하기로

- 크리에이터와 후원자는 실명 사용해야 하고, 미성년자는 후원을 전면 금지

7. 콰이쇼우, 모바일 결제서비스 기업 이롄즈푸 인수...자체 결제 생태계 조성

- 숏클립 플랫폼 '콰이쇼우', 모바일 결제서비스 기업 '이롄즈푸' 인수

- 인수 완료 후 콰이쇼우가 50% 이상 지분 보유로 지배주주

- 콰이쇼우는 11월 초 IPO 신청서 제출. 내년 1월 홍콩 상장 추진

*한편, 콰이쇼우의 경쟁자, 도우인의 모기업 바이트댄스는 지난 8월, 결제서비스 기업 '허중이바오'를 100% 인수해 제3자 결제 면허 확보

8. 요금 올린 OTT 훌루, 함께보기 기능 '워치파티' 개시

- 미국서 넷플릭스 추격하는 OTT플랫폼 훌루, 워치파티 시작

- 훌루는 월트디즈니 그룹 자회사

- 지난달 1년만에 18% 요금인상안 발표

9. Quibi Is Officially Dead

- 숏영상 플랫폼 퀴비, 공식 종료

- 4월 출시되어 7개월만에 종료를 결정해

- 오리지널 시리즈에 수백만 달러 투자했으나 소비자의 지갑 열기에 실패

- 디즈니+, HBO맥스, 피콕 등의 경쟁자에 밀려

*퀴비의 사업 종료에 대해 (BBC)

 

10. 디즈니, 테마파크 투자 대신 ‘디즈니+’ 올인

- 주요사업이었던 ‘디즈니랜드’ 테마파크의 인력을 대폭 감축, 스트리밍 중심으로 사업 전략 개편

- 내년 3월까지 3만2000명의 직원을 해고할 계획

- 자체 OTT인 디즈니+는 꾸준한 상승세

11. 사상 최고가 기록한 美 스트리밍 중계업체 '로쿠'

- 미국 스트리밍 중계업체 로쿠, 사상 최고가. 주당 300달러 고지 눈앞에

- 넷플릭스 등 OTT 업체와 경쟁 아닌, 함께 성장하는 구조라는 게 큰 장점

- 코로나19 이후 매출 급성장. OTT 서비스 경쟁이 가속화하고 있지만, 승자와 관계없이 로쿠는 시장 확대의 수혜를 볼 것

- 단, 시장점유율 1위이지만 아마존과 구글이 뒤를 쫒고 있음

*사업모델

1) 일반TV에 연결하면 스마트TV로 만들어주는 장비 판매. 주수입원은 아님

2) OTT 이용 중꼐를 통한 구독료 수입. 로쿠의 장비를 통해 OTT 서비스 이용 시 구독료의 10% 가량을 받음

3) 광고수입. 미국 OTT중에는 넷플릭스처럼 구독료 수익이 아닌, 광고를 기반으로 하는 곳이 있음.

 

12. Amazon in Talks to Acquire Indie Podcast Company Wondery in $300M-Plus Deal

- 아마존, 팟캐스트 회사 ‘Wondery’ 인수 위해 3억 달러 넘는 금액 협상 중

- 아마존은 9월 아마존뮤직에 무료 팟캐스트 수배만 편 추가하며 강화중

- 21st Century Fox의 전 CEO인 Hernan Lopez가 팟캐스트 엔터 Wondery를 2016년 설립

13. 한국 상륙 앞둔 아마존, '무료 직배송' 판 깔아

- 한국 고객 대상으로 99달러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프로모션

14. '기생충', 안방서도 대박…美 훌루 스트리밍 역대 2위

- 봉준호 감독 기생충, 미국 극장에 이어 안방에서도 대박

- 넷플릭스, 아마존프라임비디오 이어 훌루 공개돼 화제

 


 

국내 콘텐츠 | 서비스

1. 카카오, 알리바바 손잡고 '카카오프렌즈' 중국 사업 강화

- 카카오, 알리바바 계열사 알리피시와 라이선싱 사업 협력

- 카카오프렌즈 IP로 상품, 개발, 유통, 마케팅해 중국 진출 가속화

- 타오바오, 알리익스프레스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 서 카카오프렌즈 상품 유통할 계획

2. 네이버 블로그에 상품 결제 붙인다...'블로그마켓' 선보여

- 블로그에 쇼핑, 결제 가능한 커머스 도구 선보여

- 의류를 거래하는 천여명 블로거를 대상으로 베타서비스 진행

- 내년 1월부터 사업자 등록 마친 블로거 적용 확대

3. 카카오TV오리지널, 론칭 3개월만에 누적 조회수 1억뷰 돌파

- 카카오M, 9월1일부터 카카오TV에 선보인 오리지널 콘텐츠 3개월만에 1억뷰 돌파

- 드라마, 예능 콘텐츠 총 17개 타이틀 전체 누적 조회수

4. 컴투스 피처폰 명작 '슈퍼 액션 히어로 리턴즈', 스마트폰으로 귀환

- 컴투스, 캐주얼 액션 게임 '슈퍼액션히어로 리턴즈' 정식 출식 화제

- 피처폰 시절 인기를 모았던 IP기반

5. KT 스토리위즈, 스토리 프로덕션과 영상화 프로젝트 추진

- KT의 콘텐츠 전문 자회사 스토리위즈, 스토리프로덕션 '안전가옥'과 업무 협약

- 스토리위즈 : 2월 KT웹소설 사업 분야를 분사해 설립한 웹소설, 웬툰 기반 콘텐츠 전문 기업. OSMU(원소스멀티유즈) 사례

- 안전가옥 : 이야기콘텐츠를 기획 개발하는 스토리 프로덕션. 창작자와 PD과 기획부터 완성까지 협업해 웹툰, 게임 등 콘텐츠 확장

6. KT ‘시즌’, 오리지널 영화 제작 돌입

- KT, SBS콘텐츠허브와 오리지널 영화 '큰엄마의 미친봉고' 제작

- 코미디영화로 내년 설 연휴 맞춰 KT의 OTT, 시즌에 선공개.

- 내년 초 극장 개봉할 '더블패티'는 아시아 6개국에 판매되는 성과.

7. "구글 인앱결제, K웹툰 같은 콘텐츠엔 치명타"

- 2021년부터 구글이 게임 앱에만 적용하던 인앱결제 방식을 전체 콘텐츠에 확대 시행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입점한 디지털 콘텐츠 전체가 30% 수수료

- 기업이 콘텐츠 가격 올릴 수 밖에 -> 웹툰 시장 축소와 신인작가 등단 기회 줄게 될 것이라는 호소

8. 한성숙 네이버 대표, 美 포천 ‘세계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36위

-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4년 연속 미국 경제지 포천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선정

- "네이버의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의 전망이 밝다"며 “이 분야에서 지난 2분기 네이버는 전년보다 70% 증가했다”고 밝혀

- 네이버는 포천이 선정한 '미래 유망 기업'(The Future 50)에서도 33위 선정. 이는 페이팔(34위), 아마존(37위), 알리바바(40위) 등 글로벌 IT기업보다도 높은 순위

9. 네이버웹툰 ‘스위트홈’, 넷플릭스 드라마로 18일 공개

- 은둔형 외톨이 고등학생이 가족을 잃고 이사 간 아파트를 배경으로 한 스릴러

- '후레자식' 연재했던 김칸비/황영찬 작가 작품

-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스위트홈'은 '미스터션샤인' '도깨비' 등 연출한 이응복이 감독

- 송강, 이진욱, 이시영, 이도현 캐스팅

10. 넷플릭스, 백종원과 오리지널 시리즈 '백스피릿' 제작

- 넷플릭스 새로운 오리지널 시리즈 제작

- 백종원과 다양한 분야의 인물들이 마주앉아 술과 인생에 관한 이야기 나눌 것

11. AI가 보컬 목소리만 제거...네이버 바이브, '노래방 모드' 선봬

- 바이브 앱에서 '노래방 모드' 제공하는 곡 선택해 마이크 버튼 누르면 AI가 보컬 목소리만 없애줘

- 노래방 모드는 바이브의 96% 음원에 제공 중

12. OTT 통합 검색 플랫폼 키노라이츠, 10만 다운로드

- 키노라이츠, 3월 런칭 후 8개월 만에 다운로드 10만

-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티빙 콘텐츠 한번에 확인

- 시리즈온, 구글플레이무비 등 단건구매 업체의 경우 최저가 비교해 연결

- 앞으로 디즈니플러스, 피콕, HBO맥스, 애플TV플러스 등 다양한 글로벌 OTT 서비스들이 국내에 진출할 시 유용하게 사용될 듯

- 업체별 독점작, 신작, 종료 예정작 검색도 늘면서 다운로드 증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