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위클리뉴스

2020년 9월 3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wowultier 2020. 10. 21. 21:48
728x90
반응형

글로벌 콘텐츠 | 서비스

1. 미국서 ‘틱톡’ 다운로드 못한다…‘위챗’도 사용 금지

- 20일부터 미국 내 ‘틱톡’ 다운로드 중단. 11월 12일부터는 사용 중지

- 모바일 메신저 ‘위챗’도 사용 금지

- 13일 오라클이 우선협상 대상자로 정해졌지만, 오라클 지분이 너무 적다며 트럼프 난색 표해

- 중국은 틱톡 최대지분은 유지하고 싶고, 미국은 100% 주인이 되고 싶은 것

2. 비아콤CBS OTT 서비스 강화…내년 '파라마운트+' 출시

- 미국 거대 미디어그룹 ViacomCBS가 2021년 '파라마운트+' 출시 계획

- 스트리밍 서비스 강화하고자, 현 스트리밍 서비스 CBS올 액세스를 재정비하는 것

- 비아콤CBS가 보유한 MTV, 어린이채널 니켈로디언 등 케이블 TV시장은 OTT서비스에 밀려 가입자가 줄어드는 추세

- ViacomCBS : 미국3대지상파 CBS방송과 ‘아이언맨’’트랜스포머’시리즈 제작 영화사 파라마운드픽처스, 니켈로디언 등을 보유한 Viacom이 2019년 합병해 탄생한 거대 미디어 업체

3. 아마존 뮤직, 팟캐스트 진출. 수백만 건의 무료 에피소드, 오리지널쇼를 추가

- 아마존뮤직 팟캐스트 진출

- 아마존 뮤직 가입자는 광고를 보는 대가로 무료로 들을 수 있어

- 대부분 팟캐스트를 무료로 제공하는 스포티파이, 애플뮤직에 도전장

- DJ칼리드, 베키G, 윌스미스 등의 인기 스타의 오리지널 쇼

4. '10분짜리 OTT' 퀴비는 왜 넷플릭스에 졌나

- 4월 출범한 퀴비가 매각 또는 기업공개 등을 검토 중

- 드라마, 영화를 10분 미만으로 제공하는 퀴비는 4월 유료서비스로 출범

- 코로나19 펜데믹으로 OTT서비스 급증하는 와중에 출범해 18억 달러 이상 투자 받기도

- 콘텐츠에 과도하게 저작권을 부여, 영상을 퍼뜨릴 수 있는 공유 기능이 없었다는 점이 가장 큰 약점

 


 

국내 콘텐츠 | 서비스

1. 카카오TV 오리지널 콘텐츠, 일주일만에 조회수 1천300만 넘어

- 카카오M이 지난 1일, 일제히 공개한 카카오TV 오리지널 콘텐츠의 누적 조회수 1천300만회 넘어

- 드라마 박지훈 주연 ’연애혁명’, 예능 이효리의 ’페이스아이디’ 등 6개 콘텐츠 조회수 집계 결과

- 아침 7시 공개하는 모닝예능쇼, 세로형 포맷 등 새로운 포맷 확장 예정

2. KBS, 방송제작가이드라인에 성소수자 차별금지도 명문화

- KBS, 방송제작가이드라인 4년 만에 개정안 발표

- 어린이 출연자에 대한 보호 규정 강화

-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 금지도 구체적으로 명문화.

3. 韓게임 빅3, 40조 대박…해리포터보다 더 벌었다

한국콘텐츠 세계적 인기 끌지만 게임만큼 경제적 가치 큰 IP없어

- 넥슨, 스마일게이트, 엔씨소프트의 막강한 게임 매출

- 스마일게이트, 소니픽처스엔터와 할리우드에서 크로스파이어 IP 활용한 영화를 제작

공식 집계에서 제외한 매출 포함하면 더 큰 매출액

- 던전앤파이터를 중국에 유통한 텐센트는 관련 누적 매출 70조원 넘어

- 중국에 유통하며 전체 수익의 70~80%를 가져갔기 때문.

- 텐센트는 한국 IP 발판으로 세계1위 기업으로 성장했다고도.

4. 트위치 'e스포츠 플랫폼'으로 거듭나나

-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 장르 가리지 않는 e스포츠 플랫폼 거듭나

- 무관중, 온라인 대회 증가 추세..e스포츠 팬과의 소통 창구 역할

- 게임 스트리밍 플랫에서 확장

5.싱가포르 OTT 인수한 쿠팡, 라이브 커머스 뛰어든다

- 쿠팡, 라이브 커머스 진출. 싱가포르 OTT 업체 HOOQ을 인수한 바

- 라이브 스트리밍 지원해 구독자 구축할 것으로 예상

- 라이브커머스로 동영상 시작한 뒤 미국 1위 이커머스 기업 아마존의 ’아마존 프라임’과 같이 OTT서비스로 확장할 가능성도

*참고 뉴스 : 라이브커머스 쓸어담는 네이버...쿠팡도 무릎꿇나

6. "콘텐츠 소비, 유튜브 줄고 OTT·웹툰 사용 늘었다"

- 전년 동기대비 검색량

동영상 플랫폼에서 208%, 웹툰웹소설 플랫폼 116%, 사진 플랫폼 113% 증가

- 소비형콘텐츠 플랫폼(동영상, 웹툰 감상) 활성화 비중 24.1% 성장

- 참여형 콘텐츠 플랫폼(사진,영상 편집) 활성화 비중 3.6% 하락

7. 합작법인 심사 철회, 새로운 '티빙' 출범 속도내나

- JTBC, CJ ENM과 설립 예정인 합작법인 티빙 설립 논의

- 향후 계획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은 피하는 등 말을 아끼는 상황

- 다자간 합작법인 형태로 조기 출범, 관계사 콘텐츠 역량을 모으겠다는 의지 차원이라는 게 업계 해석

8. 토종 OTT ‘왓챠’ 일본 공략 시동

- 9월 16일, 왓챠가 일본에서 정식 출시

- 국낸 OTT 플랫폼이 해외서비스 시작한 첫 사례

- 국내와 마찬가지로 100% 구독형 SVoD 서비스 제공

- 왓챠피디아 일본에서만 2800만개 평가 데이터 확보

9. 왓챠,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도입…첫달 5000원 할인

- 왓챠, 첫 간편결제 서비스 수단으로 카카오페이 도입

- 첫달 할인 이벤트, 1인당 1회만 적용

10. 워너브라더스 韓영화사업 철수

- 워너브라더스 코리아, 한국영화 투자, 제작, 배급 사업 철수하기로

- ‘밀정’, ‘마녀’, ‘인랑’, ‘브이아이피’ 등 저조한 흥행 성적

- 팬데믹과 HBO맥스 출시 등 환경 변화 이유로 한국영화 사업 철수

11. 웹툰과 손잡는 게임업계…마케팅 효과 '톡톡'

- 게임업계, 웹툰과 협업해 활로 모색하는 분위기

- 모바일·PC게임서 유명 웹툰 주인공을 캐릭터로 등장

- 서든어택 ‘타인은 지옥이다’에 이어 ‘이태원클라쓰’ 캐릭터 등장

- 색다른 재미로 효과 극대화, 경쟁 치열해질 것

12. 요즘 딱맞는 쇼핑법, 떴다 '라이브커머스'

- CJ CGV, 네이버 쇼핑라이브와 손잡고 영화상품 판매방송 진행

- 럭키박스 등 선보여 시청자 1만8천명 집계

13. 중동 홀린 韓영상앱 `아자르`…"해외서 4천억 수혈한다"

- 하이퍼커넥트가 3000~4000억원의 투자 유치 작업

- 전 세계 230개국에서 1억명 이상이 사용하는 영상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아자르’를 운영

- 쿠팡, 무신사, 야놀자, 크래프톤,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등에 이어 한국의 열한 번째 유니콘 기업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기업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