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위클리뉴스

2020년 11월 4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wowultier 2020. 12. 14. 02:20
728x90
반응형

글로벌 콘텐츠 | 서비스

1. 美, 틱톡 매각 시한 12월 4일로 또 연장

- 틱톡 미국 내 사업 매각 시간 12월 4일로 연기

- 틱톡 모회사 바이트댄스는 오라클 등과 예비 협약, 최종 확정해야

2. 인도, 또 중국 앱 제재...금지 앱 200개 이상으로 늘어

- 인도 정부, 중국 앱에 대한 제재 강화

- 알리익스프레스, 위워크차이나, 텐센트의 WeTV등 이용자 많은 대형 앱 포함

3.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 가상 콘서트 플랫폼 Wave와 파트너십 체결

- 이 거래에는 텐센트가 음악서비스 지분 일부를 인수하는 것도 포함돼

- 텐센트의 QQ뮤직, Kugou뮤직 등에서 Wave와 협력해 가상 콘서트 지원 가능해져

4. 바이두, 라이브방송 플랫폼 ‘YY’ 인수

- 바이두, 라이브방송 플랫폼 YY를 약 4조원(36억 달러) 인수

- 2021년 상반기 마무리 예정

5. 중국의 유튜브, 비리비리 3분기 실적 발표

- 중국 동영상 플랫폼 ‘비리비리 Bilibili’ 2020년 3분기 실적 발표

- 약 5469억원(3천만 위안) 전년 동기대비 74% 증가해 시장 예상치 71% 웃돌아

*참고: 비리비리는 소니로부터 4850억원 투자. 4.98% 지분 투자해 애니메이션과 온라인게임 등에서 협업 강화

6. 알리바바, 망궈차오메이 2대주주로

- 망고TV의 모기업인 ‘망궈차오메이’는 알리바바벤처스가 회사 지분 5.26% 매입할 예정

- 매입 완료시 망궈차오메이 최대주주는 알리바바.

- 거래액은 약 1조 467억원(62억 위안) 이상 예상

- 알리바바의 강력한 전자상거래 공급망 빌려 자체 IP 생산, 도전 가능할 것, 알리바바 역시 플랫폼 빌려 시도할 수 있는 마케팅 많게 될 것

 

7. 애플, 중소 개발사 앱스토어 수수료 30%→15% 인하

- 애플, 2021년부터 앱스토어 결제 수수료 현행 30%에서 15%로 전격 인하

- 연간 수익 약 11억원(100만달러) 이하 규모 중소 앱 개발사만 대상으로.

8. 페이스북 Giphy 활용한 이미지 편집앱 E.gg 미국 앱스토어 출시

- 페이스북이 5월에 인수한 GIF 저장소 Giphy를 활용한 것

- 이미지, gif, 텍스트 등을 자유롭게 콜라주해 공유할 수 있음

9. 인스타그램, 키워드검색 기능 추가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와 계정만 검색할 수 있었던 검색 기능 강화

- 특정 태그가 없어도 키워드 검색해 게시물 찾을 수 있게 돼. 아직 검색가능 키워드는 한정적

10. 인스타그램의 메시징 앱, Threads 스레드 업데이트

- 인스타그램에서 이용할 수 있는 IGTV, Reels 등 TV프로그램도 함께 볼 수 있어

- 아직까지 주류가 아닌 스레드. 사용자경험을 바탕으로 꾸준히 개발

11. 스냅챗, 틱톡과 유사한 피드를 제공하는 Spotlight 스포트라이트 런칭

- 최대 60초 세로 동영상 제공, 스냅챗 내 편집툴 등을 사용

- 미국, 유럽 일부 지역에서 곧 출시될 것

12. 스냅챗, 짧은 음악 트랙 또는 영상을 만들 수 있는 영국 스타트업 Voisey 인수

- 자신의 목소리를 편집할 수 있고 '빌리아일리쉬 스타일' 등의 오디오 필터 제공하는 스타트업

- 최근 이스라엘의 스타트업 Voca.ai를 7천만 달러에 인수하기도.

13. '퀸스갬빗', 넷플릭스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됐다

- '퀸스갬빗' 넷플릭스에서 현재까지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미니시리즈 신기록

-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중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린 시리즈는 '위처' 시즌1

14. AI tool summarizes lengthy papers in a sentence

- 5천 단어를 한줄로 요약해주는 AI기반 시스템, '시멘틱 스칼라'

- 전체 논문 분량 1/238로 요약. 기존 툴보다 압축률 뛰어나

- 영문 논문만 가능. 향후 다른 언어까지 적용대상 확대 전망

 


 

국내 콘텐츠 | 서비스

1. “K콘텐츠 더 키운다”…넷플릭스, 아시아 첫 콘텐츠 법인 국내 설립

- 넷플릭스, 전담 투자 · 발굴하는 '넷플릭스 엔터테인먼트' 설립

- 한국 드라마나 영화, 예능 등 K콘텐츠 제작 강화

2. 네이버웹툰, 미국에서 IP 영상화 파트너십 연이어 체결

- 웹툰 IP기반으로 미국 현지 작품 영상화 확대 위해 3개의 국내외 영상 제작 스튜디오와 파트너십 맺어

- 올해 Crunchyroll과 '신의 탑','갓오브하이스쿨','노블레스' 성공적으로 애니메이션화해 호평

3. "'토종 OTT' 웨이브, 이용자 평균 사용시간 넷플릭스 앞질렀다"

-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앱애니, 3분기 안드로이드 기준 한국 영상스트리밍 앱 순위 발표

- 1위 유튜브, 2위 아프리카TV, 3위 트위치, 4위 유튜브, 5위 넷플릭스, 6위 티빙

- 이용자당 '평균 이용시간'은 웨이브가 넷플릭스 앞질러

4. YG PLUS, 중국 텐센트 뮤직과 음원 및 콘텐츠 유통 공급계약 체결

- YG PLUS가 텐센트 산하 모든 플랫폼에 음원과 동영상을 유통하게 돼

- QQ뮤직, Kogou쿠거우 뮤직, Kuwo쿠워 뮤직, Wesing웨이싱 등 대표적인 음악 플랫폼

- 텐센트 동영상, 쿠거우 동영상, 위챗, QQ 등 SNS, 게임 등 모든 채널이 해당됨

5. 한국 콘텐츠 사는 글로벌 OTT…美 넷플릭스·中 아이치이 '큰손'

- 넷플릭스, 아이치이가 한국콘텐츠 가장 많이 구입한 외국 OTT

- 넷플릭스는 올해 콘텐츠 투자에 3331억원 사용. 지난해 비해 34.3% 증가

6. 웹툰 플랫폼 레진코믹스, 키다리스튜디오에 팔린다

- 레진엔터 최대주주 등이 보유한 경영권 지분 38.8% 인수

- 레진엔터는 2013년 국내 최초 유료 웹툰 플랫폼 선보인 회사

- 키다리스튜디오는 2016년 웹툰 사업 시작해 연간 70여편 타이틀을 만드는 국내 최대 웹툰 제작사

7. 카카오페이지, 타파스미디어와 북미 웹툰 시장 진출 시동

- 북미지역 웹툰 플랫폼 타파스미디어에 IP 공급 본격화

- 카카오페이지와 오랜 시간 파트너십 유지해온 타파스

- 올해 11월 최대주주로 등극해 타파스를 해외관계사로 편입

- 타파스 월매출이 카카오페이지 IP공급 이후로 전년 동기대비 5배 상승, 공급 시점 전후로 약 30% 매출 상승률

- 픽코마를 통해 일본에서 선전을 이끈 카카오페이지의 IP가 북미에서도 가파른 성장

8. 리디, 북미서 월정액 웹툰 구독 서비스 '만타' 출시

- 리디, 글로벌 시장 진출 위해 월정액 구독 서비스 '만타(Manta)' 북미시장에 출시

9. NC, K-POP 엔터테인먼트 앱 '유니버스' 내놓는다

- 엔씨소프트, 온오프라인 팬덤 활동을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K팝 플랫폼 '유니버스' 출시

- NC가 설립한 자회사 (주)클렙이 제작

- 11월 12일부터 사전예약 진행, 차례로 아티스트 공개

관련기사 --> K팝, 이젠 팬덤 플랫폼 경합...네이버·빅히트·엔씨소프트 3파전

- 네이버, 브이라이브·팬십…SM과 손

- 빅히트, 위버스…씨엘·선미 등 타 기획사 입점

- 엔씨소프트, 유니버스…몬스타엑스·강다니엘 합류

10. AI로 음원에 색깔 입혔더니...지니 "스트리밍 대폭 증가"

- 지니뮤직 음원 스트리밍 건수 크게 증가

- 색깔 기반 인공지능 큐레이션 도입 후 하루 470만회 스트리밍 증가한 것

- 음악감상 이력을 바탕으로 음원에 색깔 부여

- 음악 색깔 변화 추이를 보여주는 뮤직 캘린더 제공

11. 신한카드, 월 7900원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시작

- 신한카드, 음악스트리밍과 온라인 도서상품권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뮤직북' 서비스 시작

- 무제한 스트리밍 이용권, 월 7900원 / 월 300회 이용권, 월 5900원 / 월 100회 이용권, 월1760원.

12. 하이퍼커넥트, 영상 기반 소셜데이팅 앱 ‘슬라이드’ 출시

- 영상 기반 소셜디스커버리 데이팅 앱 '슬라이드' 11일 북미, 14일 독일 정식 출시

- 향후 유럽, 일본 등 글로벌 시장 순차 공략 예정

- 북미와 유럽 지역 중심으로 폭발적 인기를 얻는 소셜디스커버리 & 데이팅 앱은 크게 확대

- 글로벌 소셜 디스커버리 전체 시장은 100조 규모. 소셜데이팅 앱 시장 규모만 6조원 이상

13. 윌라, 기업 언택트 교육 각광..."제휴, 7배 이상 늘어"

- 지식 콘텐츠 플랫폼 윌라, 1년 만에 제휴기업 7배 이상 증가

- 제휴 기업의 사내 교육 진행. 출퇴근, 운동 등 자투리 시간 활용해 자기주도 학습 효과

- 개인 성장 중심 기업 교육 증가할 것으로 전망, 큐레이션 서비스 강화할 것

14. 240억 대작 ‘승리호’ 넷플릭스 직행…국내 블록버스터 최초 ‘파장’

- 제작비 240억원에 이르는 SF대박 <승리호>가 극장 아닌 넷플릭스 공개

- 전세계 190여개국에 동시 공개 결정

- 여름 공개 예정이었으나 미뤄지다 제작비 회수를 위해 넷플릭스 공개 결정

15. 데브시스터즈 3분기 매출 177억. 내년 신작으로 반격 예고

- 2020년 3분기 매출 177억원 기록. 작년 동기 대비 104% 이상 증가

- 업데이트 때마다 국내 앱스토어 게임 매출 순위 10위권 내로 올리는 '쿠키런:오븐브레이크' 성장 덕분

- 2021년 1월 그랑프리 개최하며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 마련

- 2021년 강력한 신작 선보일 것. 첫번째 주자로 '쿠키런 킹덤(가제)'

- 개발 자회사 프레스에이가 개발 중인 '세이프하우스(가제)'도 2021년 중 출시 계획

- 데브시스터즈가 처음 시도하는 하드코어한 매력의 프로젝트로, 주요 신작 기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