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콘텐츠 | 서비스
- 틱톡 미국 내 사업 매각 시간 12월 4일로 연기
- 틱톡 모회사 바이트댄스는 오라클 등과 예비 협약, 최종 확정해야
2. 인도, 또 중국 앱 제재...금지 앱 200개 이상으로 늘어
- 인도 정부, 중국 앱에 대한 제재 강화
- 알리익스프레스, 위워크차이나, 텐센트의 WeTV등 이용자 많은 대형 앱 포함
3.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 가상 콘서트 플랫폼 Wave와 파트너십 체결
- 이 거래에는 텐센트가 음악서비스 지분 일부를 인수하는 것도 포함돼
- 텐센트의 QQ뮤직, Kugou뮤직 등에서 Wave와 협력해 가상 콘서트 지원 가능해져
- 바이두, 라이브방송 플랫폼 YY를 약 4조원(36억 달러) 인수
- 2021년 상반기 마무리 예정
- 중국 동영상 플랫폼 ‘비리비리 Bilibili’ 2020년 3분기 실적 발표
- 약 5469억원(3천만 위안) 전년 동기대비 74% 증가해 시장 예상치 71% 웃돌아
*참고: 비리비리는 소니로부터 4850억원 투자. 4.98% 지분 투자해 애니메이션과 온라인게임 등에서 협업 강화
- 망고TV의 모기업인 ‘망궈차오메이’는 알리바바벤처스가 회사 지분 5.26% 매입할 예정
- 매입 완료시 망궈차오메이 최대주주는 알리바바.
- 거래액은 약 1조 467억원(62억 위안) 이상 예상
- 알리바바의 강력한 전자상거래 공급망 빌려 자체 IP 생산, 도전 가능할 것, 알리바바 역시 플랫폼 빌려 시도할 수 있는 마케팅 많게 될 것
7. 애플, 중소 개발사 앱스토어 수수료 30%→15% 인하
- 애플, 2021년부터 앱스토어 결제 수수료 현행 30%에서 15%로 전격 인하
- 연간 수익 약 11억원(100만달러) 이하 규모 중소 앱 개발사만 대상으로.
8. 페이스북 Giphy 활용한 이미지 편집앱 E.gg 미국 앱스토어 출시
- 페이스북이 5월에 인수한 GIF 저장소 Giphy를 활용한 것
- 이미지, gif, 텍스트 등을 자유롭게 콜라주해 공유할 수 있음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와 계정만 검색할 수 있었던 검색 기능 강화
- 특정 태그가 없어도 키워드 검색해 게시물 찾을 수 있게 돼. 아직 검색가능 키워드는 한정적
10. 인스타그램의 메시징 앱, Threads 스레드 업데이트
- 인스타그램에서 이용할 수 있는 IGTV, Reels 등 TV프로그램도 함께 볼 수 있어
- 아직까지 주류가 아닌 스레드. 사용자경험을 바탕으로 꾸준히 개발
11. 스냅챗, 틱톡과 유사한 피드를 제공하는 Spotlight 스포트라이트 런칭
- 최대 60초 세로 동영상 제공, 스냅챗 내 편집툴 등을 사용
- 미국, 유럽 일부 지역에서 곧 출시될 것
12. 스냅챗, 짧은 음악 트랙 또는 영상을 만들 수 있는 영국 스타트업 Voisey 인수
- 자신의 목소리를 편집할 수 있고 '빌리아일리쉬 스타일' 등의 오디오 필터 제공하는 스타트업
- 최근 이스라엘의 스타트업 Voca.ai를 7천만 달러에 인수하기도.
13. '퀸스갬빗', 넷플릭스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됐다
- '퀸스갬빗' 넷플릭스에서 현재까지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미니시리즈 신기록
-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중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린 시리즈는 '위처' 시즌1
14. AI tool summarizes lengthy papers in a sentence
- 5천 단어를 한줄로 요약해주는 AI기반 시스템, '시멘틱 스칼라'
- 전체 논문 분량 1/238로 요약. 기존 툴보다 압축률 뛰어나
- 영문 논문만 가능. 향후 다른 언어까지 적용대상 확대 전망
국내 콘텐츠 | 서비스
1. “K콘텐츠 더 키운다”…넷플릭스, 아시아 첫 콘텐츠 법인 국내 설립
- 넷플릭스, 전담 투자 · 발굴하는 '넷플릭스 엔터테인먼트' 설립
- 한국 드라마나 영화, 예능 등 K콘텐츠 제작 강화
2. 네이버웹툰, 미국에서 IP 영상화 파트너십 연이어 체결
- 웹툰 IP기반으로 미국 현지 작품 영상화 확대 위해 3개의 국내외 영상 제작 스튜디오와 파트너십 맺어
- 올해 Crunchyroll과 '신의 탑','갓오브하이스쿨','노블레스' 성공적으로 애니메이션화해 호평
3. "'토종 OTT' 웨이브, 이용자 평균 사용시간 넷플릭스 앞질렀다"
-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앱애니, 3분기 안드로이드 기준 한국 영상스트리밍 앱 순위 발표
- 1위 유튜브, 2위 아프리카TV, 3위 트위치, 4위 유튜브, 5위 넷플릭스, 6위 티빙
- 이용자당 '평균 이용시간'은 웨이브가 넷플릭스 앞질러
4. YG PLUS, 중국 텐센트 뮤직과 음원 및 콘텐츠 유통 공급계약 체결
- YG PLUS가 텐센트 산하 모든 플랫폼에 음원과 동영상을 유통하게 돼
- QQ뮤직, Kogou쿠거우 뮤직, Kuwo쿠워 뮤직, Wesing웨이싱 등 대표적인 음악 플랫폼
- 텐센트 동영상, 쿠거우 동영상, 위챗, QQ 등 SNS, 게임 등 모든 채널이 해당됨
5. 한국 콘텐츠 사는 글로벌 OTT…美 넷플릭스·中 아이치이 '큰손'
- 넷플릭스, 아이치이가 한국콘텐츠 가장 많이 구입한 외국 OTT
- 넷플릭스는 올해 콘텐츠 투자에 3331억원 사용. 지난해 비해 34.3% 증가
- 레진엔터 최대주주 등이 보유한 경영권 지분 38.8% 인수
- 레진엔터는 2013년 국내 최초 유료 웹툰 플랫폼 선보인 회사
- 키다리스튜디오는 2016년 웹툰 사업 시작해 연간 70여편 타이틀을 만드는 국내 최대 웹툰 제작사
7. 카카오페이지, 타파스미디어와 북미 웹툰 시장 진출 시동
- 북미지역 웹툰 플랫폼 타파스미디어에 IP 공급 본격화
- 카카오페이지와 오랜 시간 파트너십 유지해온 타파스
- 올해 11월 최대주주로 등극해 타파스를 해외관계사로 편입
- 타파스 월매출이 카카오페이지 IP공급 이후로 전년 동기대비 5배 상승, 공급 시점 전후로 약 30% 매출 상승률
- 픽코마를 통해 일본에서 선전을 이끈 카카오페이지의 IP가 북미에서도 가파른 성장
8. 리디, 북미서 월정액 웹툰 구독 서비스 '만타' 출시
- 리디, 글로벌 시장 진출 위해 월정액 구독 서비스 '만타(Manta)' 북미시장에 출시
9. NC, K-POP 엔터테인먼트 앱 '유니버스' 내놓는다
- 엔씨소프트, 온오프라인 팬덤 활동을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K팝 플랫폼 '유니버스' 출시
- NC가 설립한 자회사 (주)클렙이 제작
- 11월 12일부터 사전예약 진행, 차례로 아티스트 공개
관련기사 --> K팝, 이젠 팬덤 플랫폼 경합...네이버·빅히트·엔씨소프트 3파전
- 네이버, 브이라이브·팬십…SM과 손
- 빅히트, 위버스…씨엘·선미 등 타 기획사 입점
- 엔씨소프트, 유니버스…몬스타엑스·강다니엘 합류
10. AI로 음원에 색깔 입혔더니...지니 "스트리밍 대폭 증가"
- 지니뮤직 음원 스트리밍 건수 크게 증가
- 색깔 기반 인공지능 큐레이션 도입 후 하루 470만회 스트리밍 증가한 것
- 음악감상 이력을 바탕으로 음원에 색깔 부여
- 음악 색깔 변화 추이를 보여주는 뮤직 캘린더 제공
11. 신한카드, 월 7900원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시작
- 신한카드, 음악스트리밍과 온라인 도서상품권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뮤직북' 서비스 시작
- 무제한 스트리밍 이용권, 월 7900원 / 월 300회 이용권, 월 5900원 / 월 100회 이용권, 월1760원.
12. 하이퍼커넥트, 영상 기반 소셜데이팅 앱 ‘슬라이드’ 출시
- 영상 기반 소셜디스커버리 데이팅 앱 '슬라이드' 11일 북미, 14일 독일 정식 출시
- 향후 유럽, 일본 등 글로벌 시장 순차 공략 예정
- 북미와 유럽 지역 중심으로 폭발적 인기를 얻는 소셜디스커버리 & 데이팅 앱은 크게 확대
- 글로벌 소셜 디스커버리 전체 시장은 100조 규모. 소셜데이팅 앱 시장 규모만 6조원 이상
13. 윌라, 기업 언택트 교육 각광..."제휴, 7배 이상 늘어"
- 지식 콘텐츠 플랫폼 윌라, 1년 만에 제휴기업 7배 이상 증가
- 제휴 기업의 사내 교육 진행. 출퇴근, 운동 등 자투리 시간 활용해 자기주도 학습 효과
- 개인 성장 중심 기업 교육 증가할 것으로 전망, 큐레이션 서비스 강화할 것
14. 240억 대작 ‘승리호’ 넷플릭스 직행…국내 블록버스터 최초 ‘파장’
- 제작비 240억원에 이르는 SF대박 <승리호>가 극장 아닌 넷플릭스 공개
- 전세계 190여개국에 동시 공개 결정
- 여름 공개 예정이었으나 미뤄지다 제작비 회수를 위해 넷플릭스 공개 결정
15. 데브시스터즈 3분기 매출 177억. 내년 신작으로 반격 예고
- 2020년 3분기 매출 177억원 기록. 작년 동기 대비 104% 이상 증가
- 업데이트 때마다 국내 앱스토어 게임 매출 순위 10위권 내로 올리는 '쿠키런:오븐브레이크' 성장 덕분
- 2021년 1월 그랑프리 개최하며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 마련
- 2021년 강력한 신작 선보일 것. 첫번째 주자로 '쿠키런 킹덤(가제)'
- 개발 자회사 프레스에이가 개발 중인 '세이프하우스(가제)'도 2021년 중 출시 계획
- 데브시스터즈가 처음 시도하는 하드코어한 매력의 프로젝트로, 주요 신작 기대
'미디어 > 위클리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년 12월 2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1) | 2020.12.14 |
---|---|
2020년 12월 1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0) | 2020.12.14 |
2020년 10월 2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0) | 2020.10.21 |
2020년 9월 3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0) | 2020.10.21 |
2020년 8월 4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0) | 2020.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