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콘텐츠 | 서비스
- 멕시코에 이어 미국서도 신규회원 한 달 무료 체험 서비스 종료
- 미국서 한달 무료 체험 대신 교육 콘텐츠 유튜브에 무료 게시
2. [중국기업]110억 달러 라이브스트리밍 거물 탄생한다
- 중국 게임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후야’와 ‘더우위’가 인수합병에 합의
- 양사가 주식 교환 방식으로 합병
- 중국에서 3억명 이상 사용하고 시가총액 약 12조6천억에 달하는 거대 생방송 스트리밍 플랫폼 탄생할 것
3. 위챗, 짧은 동영상 플랫폼 시범 운용…더우인에 도전장
- 위챗, 새로운 플랫폼 정시 출시 예정
- 중국 동영상 서비스 시장 1위 바이트댄스의 더우인, 2위 콰이쇼우에 대응하기 위해
- ‘채널스’라는 이름의 숏폼비디오 플랫폼 시범 운용
- 중국 최대 콜택시앱 DiDi디디를 운영하는 디디추싱, 처음으로 해외기업과 연동
- 디디추싱 산하 브라질 콜택시 ’99’와 페이스북 메신저 앱 ‘왓츠앱’이 협력
- 디디추싱은 브라질에서 우버와 경쟁
- 왓츠앱은 브라질 인구 50% 이상이 사용. 왓츠앱을 통해 콜택시 예약 가능
5. '콘텐츠 제국' 디즈니, 동영상 스트리밍 중심으로 사업 재편
- 디즈니, OTT 디즈니+를 중심으로 사업 개편
- 스트리밍 가입자 1억명 확보
- 새 스트리밍 서비스 ‘스타 Star’ 곧 출시
- 자회사 픽사의 제작애니메이션 ‘소울’도 크리스마스 시즌 맞춰 공개할 것
- 트위터, 자사 플랫폼에서 작동하는 ‘버드워치’ 기능 개발중
- 특정 정보를 담은 트윗이 사실을 왜곡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옵션임
7. 미국 AT&T, 소매점 320개 폐쇄 예정…코로나19 이후 유통구조 변화
- AT&T가 코로나 이후 소매점 320개를 폐쇄, 1600명 이상 노동자 타격
국내 콘텐츠 | 서비스
1. 빅히트·YG, 네이버 AR 아바타 ‘제페토’에 120억원 투자
- ‘제페토’를 제공하는 네이버제트가 빅히트엔터와 YG엔터로부터 총 120억원 규모 투자 유치
- 투자를 통해 패션부터 엔터테인먼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 확보
- 제페토: 5월 스노우로부터 분사해 나이키, 디즈니와 같은 글로벌 IP사업자와 지속적으로 협업 확대해옴. 8월 기준 글로벌 가입자 수 1억8천만명 돌파
2. BTS 온라인 콘서트 전세계 99만명 봤다... 시청권 매출 500억대
- 10월 10~11일 연 방탄소년단 콘서트 191개국에서 99만명 시청
- 시청권만으로 491억대 매출 기록했을 것
3. 네이버쇼핑 우군 얻고, CJ는 웹툰드라마 제작…1등끼리 뭉친다
- 네이버와 CJ는 이커머스, 물류,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 등 여러 분야에서 협업
- 주식 맞교환과 사업 제휴를 통해 두 회사 장점 극대화 위한 전략
- CJ ENM·스튜디오드래곤, 네이버와 콘텐츠분야서 협력
- CJ, 네이버웹툰 드라마 제작
- K팝·라이브커머스서 시너지
4. CJ ENM-티빙 분사 완료… JTBC 등과 합작 본격화
- CJ ENM OTT ‘티빙’이 분사해 (주)티빙을 설립
- JTBC 등과 OTT 합작법인 설립 추진을 본격화
- ‘티빙 익스클루시브’등 독점 콘텐츠 제공도 시작. 9월 15일부터 미국, 영국, 프랑스, 태국 영화를 순차 공개
- 앞으로 아프리카TV는 이용자 저작물을 사전 통지 없이 삭제 불가
- 공정위가 살펴본 결과, 불공정 약관조항 있어서 이를 지적
- 삭제 사유를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할 것
- 10월 12일,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쇼핑라이브’를 정식 오픈해 매일 1회 이상 라이브커머스 진행
- 네이버는 3월부터 라이브커머스 기능 제공해왔음
- 7월부터 라이브커머스’ 제공하던 셀렉티브’를 ‘쇼핑라이브’로 개편하며 서비스 강화
- 네이버 '쇼핑라이브' 출시 반년만에 판매자 10배·콘텐츠 12배 폭증
- TV홈쇼핑까지 흡수하며 주도권 확보
7. "외국어 몰라도 메신저도 가능"...네이버, 파파고에 160억 투자
- 네이버가 자체 번역 서비스 파파고의 AI성능 강화를 위해 투자
- 14개 언어쌍 번역 기술 개발 계획에 3년간 160억 투자
- 2015년 시작한 ‘해피빈 펀딩’의 누적 참여금이 150억원 돌파
- 5년간 50만명이 참여, 성공 펀딩수는 774건
9. “SNS 과대광고 카카오에 가장 많았다…2위 트위터 3위 인스타그램
- 과대광고가 가장 많이 적발된 SNS는 카카오. 전체 과대광고의 33%차지
- KBS 방송콘텐츠 해외판매 실적이 매년 나빠져
- 2015년 6504만달러에서 매년 줄어들어 2019년에는 4998만달러
- 특히 중국 수출액이 크게 줄어
11. KT 스토리위즈 "글로벌 웹소설·웹툰 콘텐츠 IP기지로 발돋움"
- KT웹소설,웹툰 기반 콘텐츠 자회사 스토리위즈 3~4년 내 상장 계획 밝혀
- 현재 운영 중인 웹소설 연재플랫폼 ‘블라이스’ 강화
- 작가 연재 플랫폼과 KT 인프라를 활용...원천IP 발굴 강화
- 100억원 투자해 ‘원소스멀티유즈’ 제작시스템 구축에 추자 지속
12. 디스커버리, 500억원 투자해 한국형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 디스커버리가 2022년까지 약 500억원 투자해 한국 콘텐츠 제작 나서
- 스카이TV 등 국내 콘텐츠플랫폼, 제작사와 아시아 K콘텐츠 허브로 도약할 계획
13. 웨이브, 유노윤호-이상화 참여 시간경매 오리지널 예능 제작
‘ - 시간을 사는 사람들-어바웃타임’ 12월 독점 공개
- 낙찰자는 특급 게스트와 단둘이 시간을 보낼 기회
- 최종 낙찰 금액은 전액 기부되는 포맷으로 선한 영향력 행사와 시간의 가치를 되새기는 메시지 담아
- KT, 태국 IT기업 ‘JTS(자스민 그룹)’과 전략적 협업 계약
- 내년 하반기까지 태국 시장 진출해 인터넷데이터센터 서비스 제공
'미디어 > 위클리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년 12월 1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0) | 2020.12.14 |
---|---|
2020년 11월 4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0) | 2020.12.14 |
2020년 9월 3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0) | 2020.10.21 |
2020년 8월 4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0) | 2020.10.21 |
2020년 8월 3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0) | 2020.0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