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콘텐츠 | 서비스
1. 아마존, 원더리 인수…OTT 이어 ‘팟캐’ 경쟁 후끈
- 아마존, 팟캐스트 '원더리' 3262억원에 인수
- 원더리는 미국에서 6번째로 인기 많은 팟캐스트 제작 업체
- 스포티파이의 인수 금액보다 700억원 더 얹어 인수
- 디즈니 실적에 악영향이었던 테마파크 사업 대폭 줄이고 OTT 수익으로 하
- 디즈니+ 출시된 지 1년 만에 8,680만명의 유료 가입자를 확보, 향후 5년치 목
3. 틱톡 라이벌 콰이쇼우, 1월말 홍콩증시 상장…中기술기업 스타트
- 중국 동영상서비스플랫폼 중 하나인 콰이쇼우, 1월말 홍콩증시에 상장될 것
- 기업가치는 300억 달러 수준
*한편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비리비리Bilibili도 홍콩증시 상장 추진
4. 中 클래식 음악 스트리밍 쿠커, NYSE 상장 신청
- 중국 클래식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쿠커뮤직 홀딩,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기업 공개 신청
- 쿠커는 작년 매출 기준으로 중국 클래식 음악 스트리밍 시장의 47% 차지
5. 인도판 틱톡, 구글·MS로부터 1억달러 투자 유치
- 인도판 틱톡 조시Josh 개발업체가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를 포함해 1억달러(약 1109억원) 이상의 투자금을 끌어내
- Josh는 인도 현지어를 사용하는 앱 개발업체로는 첫 유니콘 기업
- 조시의 인도 월간 사용자는 약 7700만명이며 하루 평균 동영상 클릭수가 15억회
6. Chinese online education app Zuoyebang raises $1.6 billion from investors including Alibaba
- 코로나로 경쟁이 더 치열해진 온라인 교육 기업. 중국 최대 온라인 교육앱은 Zuoyebang
- 알리바바 그룹 포함해 16억 달러 규모의 시리즈 E
- 2020년 가을에 Zuoyebang의 유료 라이브스트리밍 수업 총 학생은 1,000 만 명 이상
7. Google pilots a search feature that aggregates short-form videos from TikTok and Instagram
- 구글, 구글 플랫폼에서 틱톡, 인스타그램 영상을 검색하는 새 기능 테스트
- 구글 디스커버에서 '숏폼'이 상단에 표시
- 모바일용 구글 앱에서 제한적 테스트
국내 콘텐츠 | 서비스
- 18일. 스포티파이가 국내 진출을 공식 발표
- 국내 음원유통사와 협상 지지부진. 국내 유력 유통사 달랑 한곳만 계약
- 국내 서비스서 K팝 못 들을 수도
- 스포티파이는 6천만곡 이상의 트랙과 40억개 이상의 플레이리스트를 보유한 세계 최대 음원스트리밍 서비스
- 세계 음악시장 중 한국의 규모는 6위. 가파르게 성장 중인 중요 시장
2. 360억 투자 받은 ‘왓챠’, 오리지널 콘텐츠 만든다
- 왓챠, 360억원 규모의 시리즈D 투자 유치 마무리
- 총 누적 투자액 590억원 돌파
- 확보 자금으로 향후 독점 콘텐츠 및 인프라 경쟁력 강화
*왓챠, 작년보다 2배 더 봤다…총 시청시간 1만9000년
- 왓챠는 작년과 비교해 총 시청시간이 약 1.97.배 증가
- '부부의세계', '해리포터 시리즈' '와이우먼킬' '진정령' '언내추럴' 가장 큰 인기
*한편 왓챠 재팬은 일본 현지에서 투자받기 위해 노력 중
3. 쿠팡까지 뛰어든 OTT 시장, 2021년 이용자 유치 경쟁 달아올라
- 쿠팡이 동영상 플랫폼 사업 '쿠팡플레이'시작하며 사업 영역 확장
- 월 2900원에 로켓와우와 함께 이용
*아마존의 걸음과 유사. 저렴한 가격에 빠른 배송서비스의 아마존과의 공통점.
- 아마존이 진출한 업계의 기업들이 줄도산한다는 'To be Amazoned' 라는 표현 생길 정도, 과연 쿠팡도?
- 킬러콘텐츠 부족, 보유 콘텐츠 빈약한 편. 드라마 '닥터후' 시즌1~11까지 공개
4. 디즈니+ 파트너, KT냐, LG유플이냐..새해 OTT 춘추전국 시대
- KT, LG유플러스, SK텔레콤도 협상 진행 중
- 국내 이동통신사들의 물밑경쟁 치열
- 통신서비스와 디즈니+ 패키지로 이득 볼 기회 커지기 때문
5. KT OTT 시즌, 라이브커머스 '쇼핑라이브' 출시
- KT의 Seezn, 통신사 OTT 최초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쇼핑Live'를 선보여
- 모바일에 최적화된 세로형 라이브커머스 방송. 실시간 구매, 결제 가능
- 현대홈쇼핑, GS홈쇼핑 양사와 제휴
- 2021년 중 신세계TV쇼핑, KTH 등 T커머스와 콘텐츠 제휴 논의 중
- Seezn Live 공연 콘텐츠를 신규 상품으로 출시하는 등 '콘텐츠+커머스' 분야 강화 모색
6. 네이버웹툰, 웹툰으로 영화·드라마·게임 `영토확장`…`한국판 디즈니` 될까
- 자사 웹툰 및 웹소설 기반의 IP 활용한 영화 등 영상콘텐츠 제작 박차
- 네이버 웹툰 '간 떨어지는 동거'를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도 상반기 중에 제작할 예정
- 라인스튜디오, 네이버웹툰 ‘여신강림’ 드라마 이어 게임으로 제작
- 누적 조회수 30억뷰의 '유미의 세포들'비롯, '연의 편지', '나노 리스트' 등 애니메이션화
*최근 넷플릭스 차트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스위트홈의 경우, 지난 10월 CJENM과의 협력에 의한 결과물이란 점에서 주목
*지난 10월 CJENM과 자사주 맞교환을 통해 콘텐츠, 물류 등의 분야에서 협력키로 발표한 바
7. 카톡 스토어, 어학·레저 등 무형 서비스 이용권 판매 시작
- 카카오톡스토어에서 이용권과 E쿠폰 구매 가능하게 돼
- 대표상품은 야나두, 시원스쿨, 패스트캠퍼스, 에버랜드, 코엑스아쿠아리움 등
코로나19로 천만 영화 대신 2천만 웹툰 탄생
카카오페이지 웹툰 '이태원클라쓰'가 누적 4억 조회수, 구독자 2천만명 기록
9. 스트리밍 시대의 ‘LP 시장 성장’이 의미하는 것
- 올해 LP 판매량, 전년도 대비 73.1% 증가
- MZ세대 뉴트로 열풍, 유행으로 자리잡은 LP.
10. 넥슨-신한은행, 신사업 추진…게임+금융 사업모델 개발
- 넥슨, 신한은행이 업무협약 맺고 게임-금융 연계한 콘텐츠 개발 및 공동마케팅
- MZ세대에게 게임과 결합된 금융이라는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
11. 카카오게임즈, 넵튠에 1935억 투자...최대주주로
- 카카오게임즈, 게임개발업체 넵튠에 1935억원 투자해 지분 31.66%. 최대주주 등극
- 넵튠과 카카오게임즈는 IP 활용한 게임개발과 출판, 유통 등에서 파트너십 공공히 해옴
- 넵튠 : 2012년 설립. 10월 출시한 PC게임 '영원회귀:블랙서바이벌' 세계최대게임 플랫폼 스팀에서 이달초까지 동접자 최대 5만명 기록하며 글로벌 시장서 주목
12. 넷마블, 새해 신사옥 이전...게임·IT왕국 만든다
- 넷마블, 신사옥 G밸리 지스퀘어 완공 앞둬
- 본사 포함 계열사 임직원 총 6천여명 입주
- 계열사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센터, 영상, 애니메이션, 웹툰 등 다양한 IT와 디지털 콘텐츠 관련 회사들도 들어설 예정
- 업무공간 외에도 캐릭터공원과 게임박물관 등 문화시설
- 새해 신사옥 이전 기점으로 세븐나이츠 레볼루션과 제2의나라 등 기대작이 출시
- 작년 2월 코웨이 인수하며 사세 확장. 지분 보유중인 빅히트와 카카오게임즈가 상장에 성공
*넷마블 지분구조 이미지 첨부
- 넷마블 2대주주는 CJ ENM
- 4대주주 텐센트. 2014년에 5억달러(5300억원)투자
13. 지난해 방송시장 매출 17조7천억…IPTV 첫 지상파 ‘추월’
- IPTVP 매출 12.2%↑…유료방송 가입자 3천380만명
- 국내 방송시장에서 IPTV 매출이 지상파를 처음으로 추월
14. OTT 티빙 첫 오리지널 콘텐츠는 ‘여고추리반’
-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 ‘여고추리반’ 2021년 1월 선보일 것
- 추리반 동아리원 되어 학교의 미스터리한 사건 진상 밝히는 프로그램
- 대탈출, 더지니어스 시리즈 연출한 정종연PD
- 티빙은 10월 1일 CJ ENM으로부터 물적분할 후 현재 JTBC와 합작법인 출범 준비 중
15. 가상 아이돌 그룹 탄생시킨 AI 스타트업 ‘펄스나인’, 팁스 프로그램 선정
- 그래픽AI전문 스타트업 ‘펄스나인’, 팁스(TIPS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사업) 프로그램 선정
- 실사형 가상 인물 이미지 생성하고 영상과 합성해 콘텐츠 제작하는 서비스
- 아직까지 대형기획사, 기업 외엔 가상인플루언서 제작 어려워
- 펄스나인이 개발한 딥리얼 AI 자동화 시스템 통해 실사형 가상 인물 디자인 비용 및 시간 낮춰
- 가상인물 AI 심쿵 챌린지 통해 뽑힌 최종 11명 선발, 가상 아이돌 ‘AIAN’ 데뷔 임박
'미디어 > 위클리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1월 1주 미디어콘텐츠 뉴스 (0) | 2021.01.10 |
---|---|
2020년 12월 2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1) | 2020.12.14 |
2020년 12월 1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0) | 2020.12.14 |
2020년 11월 4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0) | 2020.12.14 |
2020년 10월 2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0) | 2020.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