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콘텐츠 | 서비스
1. 페이스북, 구버전 웹디자인 9월부터 이용 못할 것
- 상단에 페이스북을 대표하는 파란색 탐색줄이 있던 구버전 인터페이스는 9월 완전 폐지
- 3월부터 공개된 새로운 인터페이스는 훨씬 깨끗하고 여백이 많아짐. 다크모드 제공. 상단 탭에 페이스북의 Watch, Marketplace, Gaming 섹션 표시
- 24일, 바이트댄스의 틱톡이 결국 미국 정부를 제소
- 미국 내 사업을 금지한 트럼프의 행정명령이 불법이라며 소송
- 한편) 틱톡 CEO 케빈 메이어가 2개월 만에 사퇴 의사 밝혀
3.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처럼 페이스북 앱에 Shop 탭을 시작
- 페이스북, 미국에서 앱 내에서 상품 구매 가능한 페이스북 샵을 출시
- 인스타그램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는 기능 추가한 것처럼
4. 워너미디어, 애니 스트리밍 서비스 Crunchyroll을 매각
- 워너미디어는 엔터회사의 비즈니스에 핵심이 아닌 자산을 판매하기로
- 2014년부터 서비스한 크런치롤은 300만명 이상의 가입자 보유.
- Funimation 퍼니메이션 소유한 Sony가 잠재적 인수자 중 하나
*참고) 작년 10월, 네이버웹툰은 크런치롤과 애니메이션 시리즈 협력 계약
5. 스포티파이, 라이엇게임즈와 e스포츠 파트너십 발표
- 스포티파이가 라이엇게임즈의 ‘리그오브레전드’ 오리지널 팟캐스트 시리즈 독점 제공
6. 알리바바 "디지털 위안화 시범 단계…일정 불투명"
- 알리페이를 운영하는 알리바바가 2년째 ‘디지털 위안화’ 연구개발에 참여 중
- 구체적 출시 일정 잡히지 않음. 아직 테스트 단계.
- 중국에선 디지털 위안화의 확산이 기존 중국 모바일 결제 플랫폼의 약화를 초래할 것이란 분석도.
- 마이크로소프트, 대화를 문자로 자동으로 옮겨지는 기능 추가
- 워드에서 바로 음성 녹음하거나, 녹음된 오디오 파일 업로드 해 문자 변환 기능
- 음성 명령 후 형식 추가, 텍스트 편집 가능. 문자를 읽어주는 기능도.
- 아직 영어만 작동
8. 유튜브, AI에 리뷰 맡겼더니…삭제건수 두배 늘어
- 유튜브, 코로나19 이후 인력 감축하면서 자동시스템이 부적절한 동영상 삭제
- 자동시스템이 걸러낸 뒤로 삭제량이 평소의 2배 수준으로 늘어나
국내 콘텐츠 | 서비스
1. 네이버, '잼라이브' 인수… "생방송 쇼핑 강화"
- 네이버가 자회사 스노우에서 운영하는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잼라이브’ 인수
+ 스노우의 영어 회사 교육 앱 ‘케이크’를 독립법인으로 분사할 것이라고도 발표
- 엔씨소프트가 연예 엔터테인먼트 사업 진출, ‘클렙’ 설립
- 8억원 출자해 설립한 법인. 엔씨 지분율은 66.7%
- 대표이사는 현재 엔씨 사업 전반 이끌어온 김택헌 수석부사장 선임.
- 웹툰,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인터넷 방송 등을 주요 사업으로 준비 중
- AI 접목한 한류 콘텐츠 구상
- 넷마블의 빅히트 지분 인수에 이어, 게임업계 두번째 IT-엔터 협업. (아래 기사는 참고)
www.gameshot.net/common/con_view.php?code=GA5f461354a6e94
3. '혈맹' 맺은 SKT·카카오, 오리지널 콘텐츠 만든다
- SK텔레콤, 카카오가 양사 협력 관계를 콘텐츠 분야로 확장
-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및 투자 관련 협의중
- 양사는 작년에 통신, 디지털 콘텐츠, 커머스 등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은 바
- SK텔레콤은 제작한 콘텐츠를 OTT ‘웨이브’, SK브로드밴드 인터넷TV(IPTV) 플랫폼에 활용할 것
- 카톡앱 내 ‘카카오TV’ 신설
- 9월 1일부터 7개 오리지널 콘텐츠 공개 ‘연애혁명’ ‘아만자’ 등
- 10~20분 내외 숏폼 영상 위주. 존 OTT 서비스와 차별화할 것
5.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그립’ 운영사 그립컴퍼니, 80억 원 규모 투자유치…누적 120억 원
- ‘그립’ 운영하는 그립컴퍼니가 80억 규모의 투자 유치 마무리. 누적 투자금은 120억원.
- 국내 최초 라이브커머스. 사용자가 직접 판매자와 실시간 소통하며 제품 구매
- 작년 7월 대비 1년만에 거래액 122배 성장. 입점 업체 수도 4천 곳 넘어
- 하루 200개 이상 모바일 홈쇼핑 방송 이뤄져. 국내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으로는 최대 규모
6. '아자르' 하이퍼커넥트, 상반기 매출 1235억 '역대 최대'
- 글로벌 영상 기술 기업 하이퍼커넥트, 상반기 실적 최대 성과 기록
- 매출 80% 증가…영업익 265% 늘어 177억6000만원
- '아자르' 상반기 누적 5억 다운로드…글로벌 이용자 99%
- 소셜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하쿠나 라이브’ 해외 시장에서 성장세 이끌어
- 전세계 230개 국가에 서비스
7. "좋아하는 아티스트 영상만 골라보세요"...KT, 시즌 앱 개편
- KT의 OTT ‘시즌’ 앱 서비스 개편
- 주 이용자 층인 MZ세대 위해 좋아하는 출연자 장면만 찾아 볼 수 있는 ‘아티스트 플레이’ 기능
- 특정 출연자가 등장하는 장면만 자동으로 모아 보여주는 큐레이션 서비스
- 주연 출연진뿐만 아니라 까메오, 숨겨진 조연들도 찾을 수 있다
- 보고 싶은 장면, 구간을 담아 간직할 수 있는 ‘마이클립’ 기능 추가
8. CJ몰, 유아동 전문 콘텐츠 '키즈나우'로 라이브커머스 강화
- CJ오쇼핑, ‘키즈 NOW’로 라이브커머스 콘텐츠 강화
- 30~40대 밀레니얼 세대 유아동 부모를 핵심 고객으로 전정해 차별화된 콘텐츠로 고객 확보 전략
- 2017년 12월부터 CJ몰에서 라이브커머스 운영해 왔음. 구매고객 30대가 압도적으로 많음
- 개그우먼 정주리 등 인플루언서 섭외해 육아 관련 상품 판매
9. "영상으로 척척"...LG전자, 가전서비스 온라인 콘텐츠 강화
- LG전자, 뉴노멀 시대에 맞춰 가전제품 서비스 관련 온라인 콘텐츠 강화
- 올해 들어 공식 유튜브에 380여 개 영상 게시
- 유지관리, 문제해결 팁 등 애니메이션, 자막 활용해 30개 국가에 제공
- AR전문기업 시어스랩, 글로벌 라이브 이벤트 스트리밍 플랫폼 ‘팬박스’ 출시
- 증강현실 기술 바탕으로 한 스트리밍 플랫폼
- 실시간 중계, 화상통화 등 다양한 기능. 팬들과 실시간 양방향 소통 가능
- 9월 12일 AB6IX와 단독 케이팝 콘서트 개최
11. 영화 '#살아있다', 9월 8일 넷플릭스서 공개
- 넷플릭스에서 영화 ‘#살아있다’ 서비스
- 원인불명 증세로 사람들이 통제불능에 빠진 가운데, 아파트에 고립된 이들의 생존 스릴러
- 유아인, 박신혜 주연
- 모든 국가에서 넷플릭스 브랜딩 돼 넷플릭스에서 공개
12.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 나흘 만에 2억 뷰도 돌파…전 세계 최단 신기록
- 방탄소년단 신곡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 나흘 만에 2억 뷰 돌파
- 공개 24시간 만에 1억110만 건 기록
- 유튜브 뮤직비디오 사상 최단 시간 기록
'미디어 > 위클리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년 10월 2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0) | 2020.10.21 |
---|---|
2020년 9월 3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0) | 2020.10.21 |
2020년 8월 3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0) | 2020.08.22 |
2020년 8월 2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0) | 2020.08.09 |
2020년 8월 4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0) | 2020.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