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위클리뉴스

2020년 7월 4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wowultier 2020. 7. 23. 01:31
728x90
반응형

글로벌 콘텐츠 | 서비스

1. 구글, 모바일 비디오 쇼핑플랫폼 Shoploop

- 브랜드가 상품을 소개하는. 소통 가능한 형태로, 틱톡과 유사할 것으로 보임

기업들의 모바일 쇼핑 플랫폼 전쟁

- 아마존: 라이브스트리밍 플랫폼 Amazon Live

- 유튜브: 새로운 쇼핑형 광고 형식 도입. 영상 하단에 상품 배치

- 페이스북: 라이브쇼핑 기능 구축을 위해 스타트업 인수

2. 인스타그램, 틱톡의 라이벌 Reels를 8월 초 미국 출시

- 인스타 앱에서 Reels 바로 사용 가능

- 틱톡과 유사하게 15초 영상 제작, 게시

- Reels는 틱톡이 인도서 금지된 직후, 바로 인도에서 테스트한 바

3. 인스타그램, 리뉴얼된 숍(Instagram Shop) 미국서 출시

- 새로운 인스타그램 숍에서는 브랜드, 디자이너, 제품 등을 더 탐색 가능케 설계

- 인스타그램 내의 결제 시스템 이용 시 판매수수료 부과. 수입 창출 증가 기대

4. 최대 광고주 월트디즈니마저 페이스북 광고 '보이콧' 동참

- 페이스북의 최대 광고주인 월트디즈니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광고 중단키로

- 월트디즈니에 앞서 유니레버, 스타벅스, 포드, 버라이즌 등이 페이스북 광고를 중단

- 미국 시민단체들이 페이스북의 혐오발언 처리 대책이 미흡하다고 지적하며 이달 페이스북에 광고를 하지 말자는 보이콧 운동을 펼친 영향일 것

- 광고주로 복귀할지 여부에 따라 올해 페이스북 매출이 좌우될 전망

5. 페이스북 메신저, 모바일 화면 공유 기능 추가

-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통화, 그룹채팅 때 화면 공유 가능

- 안드로이드, ios 사용 가능

- 스카이프, 줌과 같은 화면 공유 기능임. 모바일 장치에서 잘 활용될 것

 


 

국내 콘텐츠 | 서비스

1. 네이버, SM에 지분 투자…글로벌 콘텐츠시장 본격 공략

- 1000억 규모 지분 인수 추청. 이수만 이어 2대 주주 될 듯

- K팝 등 한류콘텐츠 활용해 해외시장 공략

- 로엔엔터 보유한 카카오와 경쟁 예고

- 네이버는 코로나 이후 공연시장의 변화와도 맞물려 유료공연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2. SM·빅히트 사옥·전시장 `新한류 성지`로 키운다

1) 빅히트, 연말 입주하는 용산사옥에 전시공간 조성

- 굿즈 판매·무대 간접 체험

2) SM, 코엑스아티움 6년 계약 만료, 영업 종료

- 전시 공간을 청담 사옥 또는 압구정 SM셀러브리티센터로 옮기는 방안 검토

- 베트남에도 첫 문화공간 마련

3. 덱스터스튜디오, 대만 OTT플랫폼에 VR콘텐츠 수출

- 덱스터스튜디오, 대만 OTT friDay에 신과 함께VR, 조의 영역 VR Toon 서비스

- 대만 3대 이동 통신사 중 하나인 위엔촨(원전전신)이 운영하는 OTT플랫폼 프라이데이friDay에서 선보이는 VR서비스

4. 웨이브도 '月 구독' 일원화...SKT 가입자 월정액 혜택종료

- 웨이브. 넷플릭스처럼 ‘월 구독’ 단일 서비스로 일원화

- SKT요금제에서 제공하던 ‘웨이브 무료혜택’ 8월20일 종료

- 기본 월정액 가입 고객들에게 유료 콘텐츠 살 수 있는 1만 코인 제공

5. 리디, 웹툰·웹소설에 영화까지 종합 콘텐츠회사 '노린다'

-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리디. 공모전 개최해 지식재산권(IP) 확보 나서

- 웹툰·웹소설 IP 활용한 장르 다각화

- 지난해 인수한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플랫폼 ‘라프텔’과 시너지 효과 기대

- 지난해 창립 이래 최초로 매출액 1000억원 돌파

*참고) 한편, 네이버웹툰이 미국서 공개한 ‘신의탑’ 애니메이션은 미국 커뮤니티 사이트 ‘레딧’의 주간 인기 애니메이션 1위 기록하기도

6. 하이퍼커넥트, 서울대 AI 연구원 ‘AI 리트릿’ 참여

- 국내 스타트업으론 최초로 서울대학교 AI연구원과 협력 맺고 참여

- 하이퍼커넥트, LG그룹, 네이버 등 3개사 참여

- 하이퍼커넥트: 2014설립. 글로벌 영상 기술 기업. 비디오커뮤니케티션과 AI분야에서 셋계 수준의 실력과 경험 보유. 아자르, 하쿠나 라이브 운영

7. 코로나19로 전세계 2분기 모바일 앱 시장 폭발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App Annie) 조사 결과

전세계 2분기 앱 사용시간 전년 대비 40% 상승. 4월에만 2천억 넘는 시간 보내

구글플레이 앱 스토어에서는 특히 엔터테인먼트 부문 성장은 ‘디즈니+’와 ‘트위치’가 주도

한국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

1위 당근마켓

2위 줌 클라우드 미팅

3위 넷플릭스 (3위 하락)

6위 틱톡 (16위 상승)

소비자 지출

1위 카카오톡

2위 하쿠나 라이브

3위 왓챠플레이

4위 유튜브

5위 네이버웹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