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위클리뉴스

2020년 7월 3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wowultier 2020. 7. 23. 01:31
728x90
반응형

글로벌 콘텐츠 | 서비스

1. ‘웹소설계 넷플릭스’ 래디쉬, 760억 투자 유치…“오리지널의 힘”

- 래디쉬: 2016년 설립. 영미권 시장 기반. 모바일 특화 웹소설 콘텐츠 플랫폼. 소프트뱅크벤처스, 카카오페이지, 네이버 김상헌 전 대표 등으로부터 투자받아 창업한 한국계 기업.

- 카카오페이지도 래디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북미 시장 진출 초석

- 올 상반기 일 매출 1억3천6백만원 돌파하며 코로나에 급성장

- 월 매출 7억 넘는 웹소설 시리즈 2개 만들어냄

2. 페이스북, 뮤직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출시 예정

- 저작권 문제로 어려웠던 뮤직비디오 서비스 내달 미국 본격적으로 시작

- 웹 뮤직비디오 시장의 선두주자인 구글 유튜브에 도전장

- 아티스트 페이지 관리자가 비디오 업로드나 링크할 필요 없음. 페이스북이 자동 게재

3. 美NBC유니버설, 스트리밍 서비스 '피콕' 개시…무료 상품 눈길

- NBC유니버셜, OTT 피콕 서비스 7월 15일 시작

- 구독료 대신 광고로 매출 창출 전략

- 무료 버전 / 유료 프리미엄 버전 나누어 서비스

- 내년 1월부터 인기시리즈 '디 오피스' 독점 공개

4. 아마존, 인플루언서 스트리밍 '아마존 라이브' 출시

- 아마존, 스트리밍 방송 지원하는 '아마존 라이브' 출시

- 호스트가 제품을 소개하는 방식. 홈쇼핑과 유사한 형태

5. 디즈니의 OTT 서비스 Hulu 훌루, 셀프서비스 애드매니저도구 선보여

- 훌루는 플랜에 따라 광고 보여주는데, 그동안 주로 빅브랜드 광고였음

- 이제 중소기업도 500불 예산만 있으면 광고 가능하게 돼

6. 넷플릭스 또 약진…2분기 구독자 1천만명 유치

- 코로나19 이후 넷플릭스 계속 강세, 3분기 전망은 다소 주춤

7. 구찌, 첫 디지털 패션위크서 라이브 스트리밍

- 구찌가 17일 '에필로그 컬렉션'을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 밀라노 디지털 패션위크의 마지막 날 17일, 온라인스토어와 SNS채널에 전세계 방영

8. 중국, 콜택시·음식배달 분야서 디지털화폐 상용화

- 중국 인민은행, 중국판 배달의민족 '메이퇀뎬핑' 플랫폼에서 디지털 위안화 테스트

- 인민은행은 중국판 유튜브 '비리비리'와도 협력해 테스트 준비중

 


 

국내 콘텐츠 | 서비스

1. 왓챠, 190억원 시리즈 D 투자 유치…해외 진출 한다

- (주)왓챠가 190억원 규모 시리즈 D 투자 유치. 누적투자액 420억 돌파

- 연평균 191%의 매출증가율 이루며 빠르게 성장

- 하반기 일본 OTT 시장 진출 계획

- 기업가치는 1300억원 정도. 내년 IPO 목표.

2. K웹툰, '망가 왕국' 日 접수…네이버·카카오 1위 경쟁

- 일본 디지털 만화 시장 매출 기준 70%가 한국 웹툰 플랫폼

- 네이버 '라인망가' 점유율 38%, 카카오 '픽코마' 28%, NHN '코미코' 4% 점유율

- 라인망가는 현지작가 활용. 픽코마는 한국 웹툰 콘텐츠

- 현지 출판사와 파트너십, 팬들이 애니메이션 제작 요청도

3. 네이버가 더빙해주고 브루가 자막 달아주고…유튜버 겨냥 초간편 '영상 편집툴' 봇물

- 1인 크리에티어 겨냥한 영상 편집툴 시장 커지고 있어

- 기업, 스타트업 진출 잇따라

- 영상편집 도와주는 SW도구 다양 : AI 성우, 자동 자막, 크라우드소싱 번역 등

- 섬네일 제작 서비스, 해외 시장 겨냥 번역 서비스 각광

4. 한국, 틱톡에 억대 과징금 부과...인도, 미국 이어 제재 이유는?

- 한국 정부가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에 이어 틱톡에 억대 과징금 부과

- 틱톡의 개인정보보호 법규 위반에 따른 것

- 법정대리인 동의 없이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한 건.

5. 음저협, OTT에 '협상 종료' 통보 방침···소송 불가피

-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저작권료 분쟁 중인 일부 OTT에 '협상 최종 종료' 통보 방침

- 일부 OTT는 "저작권료 지급 의사 있지만 음저협이 일방적으로 먼저 협상 파기했다"고.

- OTT측, 넷플릭스와 계약 조건을 밝히라는 입장. 법적 다툼 불가피할 것

6. 콘텐츠웨이브, 웨이브·플로 결합상품 출시

- 콘텐츠웨이브, 웨이브와 SK텔레콤 음악플랫폼 플로 저렴한 가격 이벤트

- 웨이브 '베이직' x 플로 '올인원 무제한 듣기'

7. KT, 차이나모바일과 K-콘텐츠 판매 계약

- KT, 차이나모바일 자회사 미구(Migu)와 5G 콘텐츠 판매 계약 체결

- 수출하는 콘텐츠는 국내 신인아이돌 음악방송 'KT Live Stage'

- 중소제작사의 아이돌 그룹 중심. AR, VR 등 볼거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