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위클리뉴스

2020년 5월 4주 | 미디어콘텐츠 뉴스 #2

wowultier 2020. 7. 22. 13:02
728x90
반응형

글로벌 콘텐츠 | 서비스

1. CNet: 세상을 바꾼 25대 테크놀로지

애플 iPhone / WiFi / 사물 인터넷 / 음성 비서 / 블루투스 / VPN / 비트코인 / 블록체인 / MP3 / 얼굴인식 / AI / 드론 / DNA 테스팅 키트 / 퀀텀 컴퓨팅 / 소셜 네트워킹 / 3D 프린팅 / 비디오 스트리밍 / 뮤직 스트리밍 / 앱 / 자율주행차 / RFID / VR / 화상회의 / 전자담배 / 랜섬웨어

2. Facebook experimental app CatchUp is like Messenger for voice calls

- 페이스북, 음성 통화 전용 앱 CatechUp 발표

- 기존 음성 통화 기반으로 통화 가능 여부 확인, 페이스북의 '콕 찌르기' 기능

3. HBO Max 미국 서비스 시작. 해리포터 전편 공개

- 5월 27일 런칭

- 월 14.99달러, 넷플릭스나 디즈니+ 보다는 비싼 편

- 내년부터 광고 붙이는 대신 저렴한 서비스 내놓을 예정

4. 튜브, 챕터 표시 기능 도입

- 챕터마다 짧은 구분 표시

- 비디오 진행 표시줄에서 챕터 제목도 함께 제공됨

- 챕터의 위치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을 개선​

5. 애플, OTT 사업 박차…오리지널 콘텐츠 확보 위해 할리우드 노크

- 애플TV+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를 위해 할리우드 협력 노력

- 마틴 스콜세지 감독과 독점 배급 계약 진행 중

- 계약 대상은 로버트 드 니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출연 범죄 영화 ‘킬러스 오브 플라워 문’, 파라마운트 제작, 감독 마틴 스콜세지

6. 인스타그램,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수익 창출 방안 마련

- 라이브방송, IGTV 콘텐츠로 수익 창출 가능

- 트위치 후원과 유사, 팬이 ‘배지’를 구입해 제작자를 후원

- IGTV에 광고 게재. 수입원 55% 이상을 제작자와 공유할 것

7. 중국의 유튜브, '빌리빌리' 빠른 속도로 성장

- 만화뿐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 기술 등 콘테츠 확장중

- 주 수익원은 광고가 아닌 모바일 게임: 소니 자회사 애니 플렉스의“Fate / Grand Order”이 게임 매출의 58%​

 


 

국내 콘텐츠 | 서비스

1. 디즈니 나와라…네이버 웹툰 거점 LA로 옮긴다

- 미국법인이 한국, 일본 사업 총괄하도록 사업 구조 개편

- 북미 월간 순방문자 1000만 넘어

- 웹툰엔터테인먼트는 라인디지털프론티어 지분 전량을 현물출자 형태로 인수, 라인에 신주 발행. 네이버웹툰이 웹툰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로 바뀔 것

- 디즈니, 넷플릭스, 아마존 등 기업과 IP비즈니스 추진

2. 국내 유료 OTT 이용자, 평균 1.3개 앱 이용

- 이용자 니즈 다양해져 2개 이상 이용자 늘어나는 추세

- 웨이브, 넷플릭스, 티빙 등 주요OTT의 타 서비스 중복 이용자 비율 27% 이상

- 해외드라마, 웰메이드 콘텐츠에 대한 니즈가 강한 젊은 층 사이에서 일반적인 시청패턴으로 자리잡을 것

3. 넷플릭스법 이후, 누가 웃을까

- 개정한 이후 국회가 SKT,KT,LGU+ 통신사 손 들어줘

-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CP에 이어 해외 CP에도 망 이용 대가를 요구할 구실 추가

4. ‘10분이면 OK’… MZ세대의 생존 전략 ‘숏폼’

- MZ세대: 1980~2000년대 출생한 세대

- ‘서사’보다는 시간 투자 대비 효율 높은 가성비 콘텐츠 선호

- 숏폼은 홍보에도 요긴하게 활용

- ‘큐레이팅’ 참여 문화

숏폼 콘텐츠 동영상 시장 봇물

- 디즈니,소니픽처스,알리바바 등이 투자: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Quibi 퀴비’

- 네이버: 블로그용 숏폼 동영상 편집 공유 서비스 ‘바이트’

- 우아한형제: 10초 동영상 플랫폼 ‘띠잉’

- 트위터: 1월 6초짜리 동영상 공유 서비스 ‘바이트’ 출시

- 유튜브: 짧은 길이 영상 올릴 수 있는 ‘쇼트’ 기능 올해 안에 추가할 예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