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 취미/세상정보

영국 석사 학위 명칭 뜻 차이 MA / MSc / MRes / MPhil

wowultier 2023. 9. 12. 20:37
728x90
반응형

 

영국 석사 학위 명칭의 뜻 차이 총정리

MA / MSc / MRes  / MPhil

 

영국 대학원 유학을 생각하시는 분들 중, 지원할 학교 결정을 위해 학교 홈페이지를 검색하다 보시면 다양한 석사학위 종류에 혼란을 느끼실 수 있어요. 각 명칭별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세히 정리해보겠습니다.

 


 

  MA : 인문과학    /   MSc : 사회과학 및 자연과학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학위명에 따라 큰 차이가 있지는 않으며, 학위명 때문에 고민하실 필요는 없는데, 그 이유는 학교별로 비슷한 학위도 부르는 방식이 다른 경우가 많으며, 결국 모두가 비슷비슷한 석사 학위의 종류기 때문입니다.

 

먼저 MA는 Masters of Arts 라는 뜻으로, 보통 인문과학 계열 전공과목에 붙는 학위명이고 MSc는 Master of Science로, 사회과학 및 자연과학 계열 전공과목의 학위명입니다. 때로는 같은 학과더라도 학교에 따라 MA와 MSc 중 다른 학위명이 붙을 수도 있어요. 따라서 MA와 MSc의 구분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특히나 사회과학 전공자에게는 아주 큰 의미가 있지는 않답니다. 

 

MA와 MSc 학위는 taught postgraduate degrees에 해당됩니다. 영국의 석, 박사 학위 과정은 미국과는 다르게, 석사학위는 taught coursework, 박사학위는 research degree로 분리가 되어있는데, Taught coursework로 이루어진 학위가 MA와 MSc가 되는 것이죠. 학위는 대부분의 학교/학과의 경우는 1년이지만, 아주 간혹 (경제학 등의 경우는) 2년짜리 학위도 있습니다.

 

 


 

  MRes  MSc (Research)   /  MA (Research)  : 미묘한 차이  

 

다음으로 MRes, MSc (research) 혹은 MA (research) 등은 모두 위에서 설명드린 taught postgraduate degree와 비슷하되, research의 비중이 조금 더 높은 학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령 필수 수강 과목 중 방법론 수업이 1-2개 포함되어 있는 식으로 말이죠. M.Res는 Masters by Research를 뜻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research/taught degree들은 학생들을 뽑을 때에도 SOP와 CV 정도만 제출하면 되는 MA/MSc 학위들과는 다르게, 간단한 research proposal/writing sample 등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의도, 학과 분위기도 더 연구 중점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마 학과 홈페이지에는 박사 학위를 생각하는 학생들이라면 이러한 research의 비중이 조금 더 높은 degree로 입학할 것을 권유하는 내용이 있을거예요.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이러한 research/taught degree들과 위에 설명드린 taught degree들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두 종류의 학위는 학위의 길이, 졸업논문의 분량, 수강하는 대부분의 수업들 등에 있어 동일합니다.

 

반응형

 

  MPhil : 석사와 박사의 중간  

 

마지막으로 MPhil는 Masters of Philosophy를 뜻합니다. 이 경우는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의 중간 학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2년짜리 학위(1~3년)로, 1년인 석사 학위와 3-4년인 박사 학위의 중간 길이이며, 위에 언급한 두 종류의 학위보다 research 중점적입니다. 하지만 특정 학교 (예를 들어 Cambridge)의 경우는 모든 석사학위를 MPhil이라고 부르며, 따라서 MPhil이 위에 말씀드린 MRes와 동일한 개념으로 취급되기도 합니다.

 

- MRes가 없고 MPhil 학위만 있는 학교/학과의 경우 : MPhil이 일반적인 MRes에 해당된다고 생각하세요.

- MRes도 있는데, MPhil도 있는 학교/학과의 경우 : MPhil이 훨씬 research 위주의 학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박사 진학을 위해 MRes/MPhil이 필수일까요?  

 

따라서 정리를 해 드리자면, 학위명은 학교별로, 학과별로 조금씩 구성이 다르고 절대적인 구분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략적으로 봤을 때 MA/MSc < MRes < MPhil < PhD으로 research의 비중이 조금씩 더 높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석사과정 이후에 박사과정 진학을 하기 위해서는 MRes/MPhil이 MA/MSc보다 더 유리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진학에 무리는 없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유학원을 통해 질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모두들 성공적인 영국 유학 되시길 바랍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하트를 눌러주시거나 댓글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